본문 바로가기
경제

알파보다 베타를 추천하는 이유 :: SPIVA 지수로 알아보는 시장 추종 ETF의 장점

by Ju.D 2021. 11.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존 보글의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를 다시 읽고 있습니다. 투자 철학을 확고하게 다지기 위함이죠.(사실 다지기보단 세뇌시키는 중입니다ㅎㅎ)

 

다시 읽으니 처음 읽었을 때와 다르게 보이지 않았던 것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여러 가지를 메모해 뒀고, 메모했던 것들을 정리하고 편집하여 공유하면 방문하신 분들이 '생산적인' 투자를 할 수 있으리란 생각이 들어 글을 적게 됐습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로 어째서 인덱스 펀드가 액티브 펀드보다 더 생산적인 선택인지 SPIVA 지수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PIVA INDEX

S&P Dow Jones Indices

 

SPIVA(스피바) 지수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SPIVA 지수란 액티브 펀드와 액티브 펀드가 벤치마킹하는 인덱스를 비교한 지수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즉, 액티브 펀드가 벤치마크 대비 아웃퍼폼(outperform) 하는지 언더퍼폼(underperfom) 하는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고안된 지수이죠.

 

이 지수는 S&P 다우 존스에서 만들어진 지수로 신뢰성과 공신력이 있는 지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SPIVA 지수가 말하는 바는 꽤 충격적입니다. 그것은 바로 장기적으로 인덱스 펀드를 능가하는 액티브 펀드는 매우 적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올해 시장보다 성과가 좋았더라도 이듬해엔 좋지 않은 경우가 다반사라고 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2015년 미국의 1121개 펀드 중 1년 후 상위 50%의 성과를 낸 펀드는 317개였습니다. 절반 이상의 나머지 펀드는 시장 평균 수익을 추구하는 인덱스 펀드보다도 못한 성과를 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더욱 충격적인 사실은 4년이 지난 2020년, 그 펀드의 수가 43개밖에 남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1121개 중 단 43개, 약 3.8%의 펀드만이 생존했습니다.

 

4년 후 생존했다고 말할 수 있는 펀드는 단 43개뿐이다

 

충격적이지 않나요? 3.8%의 펀드만이 시장 평균 수익, 또는 평균보다 높은 수익을 거뒀다는 것이요. 시장을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에 투자했더라면 상위 3.8% 투자자가 될 수 있었을 텐데요. 여기서 존 보글의 조언이 떠오릅니다.

건초 더미에서 바늘을 찾으려 하지 말고, 건초 더미를 사라!

 

SPIVA 지수는 미국뿐만 아니라 캐나다, 멕시코, 브라질, 칠레, 유럽, 남아공, 인도, 호주 등 다양한 국가의 펀드도 비교하여 알려줍니다. 놀라운 점은 언급한 모든 국가에서 지수를 아웃퍼폼한 펀드의 비율이 20%대로 매우 낮다는 것입니다.(5년 기준)

 

아래는 일부 국가의 지수 대비 아웃퍼폼한 펀드의 비율과 언더퍼폼한 펀드의 비율을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위에 있는 비율이 지수를 능가하지 못한 펀드의 비율이고, 아래의 비율이 지수를 능가한 펀드의 비율입니다.

 

언더퍼폼: 75.27%, 아웃퍼폼: 24.73%

미국을 보더라도 S&P500을 언더퍼폼한 펀드의 비율이 무려 75.27%입니다. 무시무시한 비율입니다. 이 펀드들에 투자한 투자자라면 5년 동안 지수에 투자한 것보다도 못한 성과를 냈을 겁니다. 등골이 오싹해지네요

언더퍼폼: 75.17%, 아웃퍼폼: 24.83%
언더퍼폼: 87.95%, 아웃퍼폼: 12.05%
언더퍼폼: 69.53%, 아웃퍼폼: 30.47%

글을 읽다가 이런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S&P500은 그럴 수 있지. 그런데 다른 소형주, 성장주 지수는 다를걸?' 미리 답부터 말씀드리면 다른 지수 역시 인덱스를 이기지 못했습니다.

위의 표는 벤치마크를 언더퍼폼한 미국 펀드의 비율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시장보다 못한 성과를 낸 펀드 비율이 70%대로 매우 처참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장을 이기는 투자가 생각보다 매우 어렵다는 게 느껴지지 않으신가요?


 

SPIVA 지수를 통해 액티브 펀드가 생산적인 투자가 아닐 수 있음을 알아봤습니다. 펀드 선택을 잘못하면 시장보다도 못한 승률을 올릴 수 있고, 그 결과는 처참할 수 있습니다. 눈물을 흘릴 수 있죠.

 

게다가 액티브 펀드는 인덱스 펀드보다 매매 회전율과 보수 비용이 높습니다. 이 말인즉슨 펀드를 구매한 소비자의 수익률을 깎는 행위가 액티브 펀드에서 훨씬 많이 이뤄지는 것이지요. 그에 반해 인덱스 펀드의 매매 회전율은 2% 내외이고(《모든 주식을 소유하라》를 참고했습니다) 보수 비용 역시 1% 미만으로 낮습니다. 주식 시장이 벌어다 주는 수익을 온전히 투자자가 소유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제가 너무 액티브 투자에 대해 부정적으로 말한 것 같은 느낌이 없지 않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제 투자 철학일 뿐 절대로 액티브 펀드가 올바르지 않은 투자라고 생각하는 건 아닙니다. 액티브 투자를 추구하는 행위도 아름답다고 생각하고, 그 투자를 위해 고군분투하는 투자자분들을 존경하기 때문이죠. 어떤 투자방법이 나한테 맞는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투자에 정답은 없다고 하잖아요?

 

다만 펀드를 선택함에 있어서 이런 자료도 있다는 걸 알고 투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참고 자료

https://www.spglobal.com/spdji/en/research-insights/spiva/

 

SPIVA | S&P Dow Jones Indices

S&P Indices

www.spglobal.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