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사스는 땅이 너무 크고, 대중교통이 발달되지 않아 자동차가 없으면 이동하기 불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를 갖고 있는게 정말 중요한데요. 텍사스는 한국 정부와의 협력으로 인해 한국에서 발급받은 국제면허증을 통해 자동차를 구매하고, 등록하고, 운전하는데 제약이 없습니다.
하지만 국제면허증을 사용할 경우
- 외국인 신분이기 때문에 자동차 보험료가 매우 비싸고
-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 국제 면허증과 함께여권을 항상 가지고 다녀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불편을 감수한다면 괜찮겠지만, 만약 여권이라도 잃어버리는 날이 온다면 상황은 더욱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텍사스 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제가 텍사스에서 교환학생으로 있으면서 한국 운전면허증을 텍사스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한 경험을 정리해서 공유해 드립니다.
참고로 본 내용은 모두 2022년 4월 기준이며, 학생 신분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준비물
- 공증(notarization) 서류
- 텍사스 거주 증명서
- I - 20(F1 비자 학생에게 적용), I - 94
- 여권과 한국 운전 면허증
- 자동차 보험 ID
- 자동차 Register 서류
- 자동차 타이틀(Title)
- $33
- SSN(Social Security Number, 없어도 가능)
공증(notarization) 서류
공증 서류를 처음 들어볼 수 있는데요. 사실 굉장히 간단한 서류입니다. 한국 운전면허증은 한글로 되었기 때문에 외국인이 제대로 된 정보인지 확인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이를 영문으로 번역한 서류를 가지고 학교, 은행, 공공 기관, UPS 등에 가져가 번역이 잘 되었다는 도장을 받으면 이 도장이 찍힌 서류를 공증 서류라고 합니다.
텍사스에서 학교를 다니는 학생의 경우 교내에 notary service가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은행이나 UPS에 가서 추가 비용 내지 말고 학교 법률 서비스에 문의해서 받으세요! 다른 주의 경우 교내에 무료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확인해보세요!
앞서 말한 기관(학교, 은행, UPS 등)에 가기 전, 본인이 직접 한국 운전면허증을 영문으로 번역해야 합니다. 번역 양식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교환(한국→텍사스) 안내 상세보기|공증주 휴스턴 대한민국 총영사관 댈러스 출장소
O 텍사스 주에 합법적인 체류 신분으로 체류하는 대한민국 국민은 대한민국 운전면허증 및 기타관련서류를 제시할 경우 필기시험 및 실기시험 없이 시력검사 및 소정의 교환 수수료만 지불
overseas.mofa.go.kr
공증 서류에 있는 Signature는 먼저 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반드시 notary service를 받을 때 담당 직원 앞에서 서명하셔야해요!
텍사스 거주 증명서
만약 교내 기숙사 내에 살고 있다면 기숙사 담당자에게 메일을 보내 본인이 학교 기숙사에서 살고 있다는 공식 서류를 요청해야 합니다. 주의할 점은 반드시 Original Document를 받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Copy, Print paper는 절대 안됩니다. 저도 이메일로 받은 증명서를 출력해서 가져갔더니 안된다고 해서 다시 돌아왔었습니다.
기숙사가 아닌 곳에서 살고 있다면 수도/전기비 청구 우편물, 통신비 등 유틸리티 청구서를 가져가면 되고, 학생 아파트에 사시면 오피스에 연락해 거주 증명 서류를 받으면 됩니다.
I - 20, I - 94
학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인 I-20와 미국에 합법적으로 입국했다고 증명할 수 있는 서류 I-94가 필요합니다. I-94의 경우 최신 서류가 필요하고, 입력하는 내용이 간단하기 때문에 DMV 방문 하루 전에 출력하셔도 됩니다. I-94 서류 출력은 아래의 사이트에서 하면 됩니다.
https://i94.cbp.dhs.gov/I94/#/recent-search
I94 - Official Website
i94.cbp.dhs.gov
여권과 한국 운전면허증
여권과 한국 운전면허증은 반드시 챙겨가세요. 추가로 텍사스 운전면허증 발급이 절차대로 되면 한국 면허증은 가져갑니다. 한국에 돌아가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근데 제 경우 한국에 돌아와서 다시 찾으려고 했더니 분실됐다고 해서 재발급 받았습니다.
자동차 보험 ID
자동차 보험에 가입했다는 ID 서류를 가져가야 합니다. 자동차 등록할 때 사용했던 서류를 그대로 가져가셔도 됩니다. 참고로 보험 ID는 항상 차내에 넣어놔야 합니다. 사고가 나거나 경찰에게 잡힐 경우 보여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Register 서류
이게 무슨 서류인지 궁금하실텐데요. 자동차를 등록하고 나면 엄청 많은 서류를 주는데 그중 하나입니다. 처음이라면 많이 헤맬 테니 차라리 자동차 등록할 때 받았던 서류 몽땅 다 가져가세요. 그게 속 편합니다!
자동차 타이틀(Title)
자동차 타이틀 꼭 챙겨가세요! 타이틀이 없으면 받을 때까지 기다리셔야 합니다. 타이틀 없이는 텍사스 운전면허증 발급이 안됩니다.
$33
제가 있는 카운티(County) 기준으로 총 $33 비용이 나왔습니다. 캐쉬로 결제했고, 카드로 결제해도 수수료가 없는 것 같습니다. 발급 비용은 지역마다 다르니 참고해주세요.
SSN(Social Security Number)
SSN은 한국으로 치자면 주민등록증같은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취업이 됐을 때 필요한 서류이기도 합니다. 면허증 교환을 위해 예약 사이트에 가면 SSN을 입력하라고 하지만 사실 SSN 없어도 발급 가능합니다. 대신 1111 넣으면 됩니다. 그럼 문제없이 예약됩니다.
https://www.dps.texas.gov/section/driver-license
Driver License | Department of Public Safety
www.dps.texas.gov
준비물만 잘 챙겨가면 운전면허증을 받는 데 문제없습니다. 가서 필요한 서류 열심히 적고 모르는 단어는 사전에서 찾고, 직원한테 물으면서 작성하면 됩니다.
면허증에 사용되는 사진은 DMV에서 찍습니다. 미리 찍어갈 필요 없어요. 그리고 모든 절차가 끝나면 임시 운전면허증을 프린트해주는데, 자동차에 꼭 넣어놓으세요. 실제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실제 면허증은 2~3주 후에 본인 집 주소 또는 우편물 받는 주소로 옵니다.
모든 게 처음이라 떨릴 수 있지만 미리 많이 알아가고 특히나 세상에는 도움을 주려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모르는거 하나하나 묻다보면 무사히 끝맺음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너무 긴장하지 말고 즐거운 마음으로 면허증 교환 받길 응원합니다.
'미국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안전한 중고차 저렴하게 살 수 있는 3가지 방법 (2) | 2023.10.14 |
---|---|
인천에서 휴스턴까지 내돈내산 터키항공 장단점 및 후기 (이스탄불 환승, 8시간 레이오버, 총 이동 33시간) (0) | 2023.10.09 |
미국 교환학생 항공권 싸게 사는 방법(feat. 터키항공 학생 할인) (0) | 2023.10.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