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는 무수히 많은 사이트가 있습니다. 포브스에 따르면 약 11억 개의 웹사이트가 전 세계 있다고 설명합니다.
따라서 이용자가 검색했을 때 상위 노출되는 웹사이트가 되는 것은 꽤 경쟁적인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콘텐츠가 있어도 사람들의 눈에 띄지 않는다면 괜한 노력을 한 것으로 생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구글 AI가 인식하기 좋은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구글이 공식적으로 발표한 노출이 잘 되는 웹사이트 제작 공식을 참고해야 합니다.
다음의 내용은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에 올라온 "사용자 친화적인 웹사이트를 만드는 3가지 단계(Refining your website's user experience in 3 steps, 의역)"를 번역(의역)한 내용입니다. 구글이 말한 3가지 단계를 참고해서 웹사이트를 제작하면 구글이 가장 좋아하고 노출도 잘 되는 웹사이트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콘텐츠의 퀄리티도 중요하지만,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했을 때 경험하는 UX 디자인(방문자 경험 디자인, user experience)도 중요합니다. 여기사 UX 디자인이란 방문자가 어떤 제품, 시스템, 서비스 등을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이용할 때 느끼는 반응과 행동들과 같은 모든 경험을 통틀어서 설계하는 것입니다.
방문자가 편리하게 웹사이트를 이용하고, 불편하게 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수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런 활동들이 최적화된다면, 구글 애드센스는 당신의 홈페이지에 긍정적이고 강한 임팩트를 끼칠 수 있을 것입니다.
1. 사이트 퍼포먼스 측정하기
첫 번째 단계로 당신이 만든 웹사이트를 평가받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이 평가를 통해 어떤 부분이 부족하고 어떤 부분을 메꿔야 할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해서 당신의 웹사이트의 퍼포먼스가 어떤지, 중요한 매트릭스(지표)는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제작한 사이트가 얼마나 자주 노출되는지, 다른 사이트들과 비교해서 평균 위치는 어떤지, 얼마나 클릭 되는지 등 다양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보고서를 통해서 검색 트래픽이 어떻게 변하는지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고, 어떤 경로로 사이트에 접속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서치 쿼리(검색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당신의 사이트를 가장 많이 노출하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글이 구글 검색에서 클릭률이 어떤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하우스(Lighthouse)를 이용해 퍼포먼스를 향상할 기회를 포착하고 사이트의 퀄리티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하우스에서 제공하는 분석을 통해 사이트 퍼포먼스와 UX 접근성에 문제를 일으키는 문제점을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프렌들리 테스트(mobile-friendly test)를 이용해 당신의 웹사이트가 모바일 친환경적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사이트 URL을 입력하고 엔터만 누르면 사이트 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다수 사람이 모바일을 이용해 원하는 정보를 찾기 때문에 웹사이트는 반드시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구글 검색을 이용하는 사용자의 53%가 웹사이트 접속 시 3초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면 그 사이트에는 접속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사이트의 모바일 페이지 스피드를 확인하고 다른 사이트도 벤치마크하길 추천합니다.
2. 사용자 친화적 웹사이트 디자인하기
사이트 퍼포먼스를 측정하는 방법을 알았다면 이제는 UX 전략을 적용해서 웹사이트를 향상할 차례입니다. 웹사이트를 부드럽고 빠르게 보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3가지 프레임워크를 소개하겠습니다.
- AMP (Accelerated Mobile Pages)는 모든 모바일 기기에서 당신의 웹사이트가 매우 높은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웹 컴포넌트 프레임워크입니다.
- 반응형 웹 디자인은 HTML과 CSS를 이용해서 어떤 모바일 기기이던지 콘텐츠의 사이즈를 늘리거나 줄여 사용자가 편리하게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프로그레시브 웹 앱 (Progressive Web Apps)는 PC와 모바일에서 앱을 사용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입니다. 웹을 통해 만들어지고 전달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런 웹 앱은 브라우저처럼 빠르고 안정성이 높습니다.
3. 항상 모바일 사용자를 생각하세요
구글 검색을 이용하는 다수의 사람은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모바일 버전의 콘텐츠는 인덱싱과 순위를 알려줍니다. 만약 당신의 사이트가 PC 버전과 모바일 버전 따로 제작되어 있다면 모바일 우선순위 인덱싱을 위해서 기억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 모바일 웹사이트와 PC 버전에 있는 콘텐츠의 내용은 동일해야 합니다.
- 구조화된 데이터(structured data)는 두 버전에서 보여야 합니다.
- 메타데이터 역시 두 버전에서 보여야 합니다.
방문자들은 주로 참을성이 없기 때문에 쉽게 정보 전달이 될 수 있도록 웹사이트를 디자인해야 합니다. 홈페이지는 방문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서로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작은 검색창을 통해 방문자가 원하는 정보를 빨리 찾을 수 있도록 하세요. 방문자가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용어로 홈페이지를 구성하세요. 사용하기 쉬운 형태의 무결점 환경을 제공하세요.
출처
"Refining your website's user experience in 3 steps", Google Ads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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