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 Science

유명 리크루팅 회사 매니저가 챗GPT를 공부하는 4가지 이유

by Ju.D 2023. 6. 19.
반응형

생성형 AI(Generative AI)를 들어보셨나요? 생성형 AI는 사람의 질문을 이해하고 질문에 알맞은 텍스트, 이미지, 여러 콘텐츠를 사용해 대답하는 인공지능입니다. 대표적으로 오픈 AI사에서 만든 챗GPT가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여러 일자리가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사람을 뽑거나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발굴하는 리크루터의 역할이 위협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링크드인 블로그에 올라온 '왜 리크루팅 리더는 자기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서 AI를 공부해야 하나' 라는 주제를 가진 글을 소개하겠습니다. 이 글이 꼭 리크루터에게 국한된 이야기가 아닌 모든 직업에 해당된다고 생각합니다.

 

(본 포스팅은 여러분의 이해를 돕고 시간과 수고를 아끼기 위해 핵심만 추려내어 작성했습니다. 원문을 보고자 한다면 위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크루터들의 일자리가 위협받고 있습니다. 생성형 AI의 발전으로 여러 직업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리크루터들을 포함한 지식 기반의 일자리들이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챗GPT의 오픈 AI, 구글의 바드와 같은 AI 프로그램들로 인해 직무 기술서 작성, 인터뷰 질문 제작과 같은 기본적인 글쓰기 작업들은 자동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리크루터들의 자리는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AI는 리크루팅 팀에게 아주 훌륭한 기회이다

그러나 생성형 AI (GAI)라는 도구를 효과적으로 잘 사용한다면 분명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능력이 있지만 아직 AI를 사용하지 않았던 사람은 이 도구를 이용함으로써 많은 혜택을 볼 수 있고 자신의 능력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알고리즘은 리크루팅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의 손길을을 완전히 대체할 수 없습니다. 성공하는 리크루터는 AI를 이용해 지루하고 반복적인 잡일들을 처리할 것이고, 남은 시간을 후보자의 이야기를 듣는다거나 후보자가 이 일에 적합한지 아닌지 판단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링크드인의 '2023년 미래 리크루팅 보고서'에 따르면 74%의 리크루팅 전문가들은 GAI가 반복적인 일을 처리해 주는 대신 본인들은 전략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지루한 사람
지루한 일들은 AI에게 맡기자

리크루팅 뉴스레터 '리크루팅 브레인푸드'의 편집자인 헝 리는 자동화와 AI가 리크루터로 하여금 다양한 활동을 만들어 낼 것이고 또한 '높은 감정 지수'를 요구하는 활동에 집중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높은 감정 지수는 이론적으로 리크루터가 잘해야 하는 분야이면서 동시에 즐겨야 하는 분야라고 설명합니다.

 

헝은 생성형 AI와 인터넷을 비교하면서 인터넷만을 사용한다고 우리가 얼마나 오랫동안 안전하게 생존할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고 말했고, 인터넷을 잘 안다고 해서 얼마나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을지, 커리어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 생각해 봐야 한다고 말하면서 인터넷을 잘 아는 것 만으로는 절대 생존할 수 없는 시대가 왔다고 말했습니다.

 

Hung은 리크루터가 생성형 AI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4 가지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1. 인재를 찾는 방법

채용 담당자가 당신에게 특정한 스킬을 가진 사람을 찾아달라고 요청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당신은 챗GPT에게 "X 스킬을 가진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찾아줘"라고 요청하면 챗GPT는 리스트를 뽑아서 보여줄 것입니다. 그렇다면 당신은 이 리스트를 정리해 링크드인에 검색하면 적합한 후보자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과거에는 리크루터가 구글 검색을 통해 한땀한땀 후보자를 찾았어야 한다면, 이제는 GAI를 이용해 단 몇 초 만에 결괏값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2. 신속한 리크루팅 마케팅

GAI를 이용한다면 마케팅 전문가 없이도 리크루터 스스로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당신이 채용 공고에 직원 가치 제안서 (employee value proposition, EVP)를 작성해야 한다면 AI에게 부탁해서 손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링크드인 포스트,  구인 광고, 비디오 스크립트 등을 손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기술 발전으로 리크루터가 필요한 콘텐츠를 직접 만들 수 있게 되었고, 직접 마케팅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게 됐다"라고 헝은 말합니다.

빠른 마케팅 로고
더 빠른 마케팅!

3. 후보자 맞춤형 접근 방식

특정한 후보자를 찾는다면, 구체적인 개인화 (personalized)가 중요한 요소입니다. 링크드인 데이터에 의하면 개인화를 하여 메일을 보냈을 경우 그러지 않을 경우보다 15% 효과가 있었다고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리크루터는 템플릿에 의존하며 적합한 후보를 찾기 위해 "빈 칸 채우기"를 하느라고 많은 시간을 소모합니다. 그 결과 메일 내용은 다소 딱딱하고 준비된 듯한 느낌의 내용이 작성됩니다.

 

GAI를 이용하면 더 사람다운 글을 쓸 수 있게 되고, 더 많은 답장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내용을 적을 수 있습니다. GAI를 이용할수록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템플릿의 종말이며 챗GPT를 이용해 후보자가 더 관심을 갖고 읽을 수 있는 메시지를 적을 수 있다"라고 헝은 말했습니다.

4. 다양한 채용 업무 자동화

오토 GPT라 불리는 반복형 AI는 다양한 업무를 쉽게 처리할 수 있어 리크루터의 수고를 덜어줍니다.

 

오토 GPT는 실험 버전의 AI 툴로 GPT-4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AI 툴을 이용하면 사람의 명령 없이도 알아서 업무를 처리합니다. 챗GPT가 도파민 충전을 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 AI툴을 이용하면 다음과 같은 연속적인 일을 한꺼번에 실행할 수 있습니다.

"나는 X 역할을 하는 후보자를 찾고 있다. 이런 일을 해온 사람들이 있는 회사를 찾아라. 그런 다음 해당 데이터를 스크랩하여 이 스프레드시트에 넣어라. 그다음 다음의 내용이 들어간 메시지를 데이터에 입력된 메일로 보내라. 마지막으로 48시간 내에 도착한 답장을 알려줘라"

마지막으로

AI 휴먼
AI와 함께 하느냐 함께하지 않느냐

AI 툴을 사용하느냐 마느냐는 당신의 선택입니다. 그러나 AI 툴을 사용하기로 결정했다면 가장 첫 번째 단계는 스스로 학습하는 단계입니다. 관련 블로그 포스팅을 읽거나 세미나에 참석하세요.

 

하지만 명심해야 할 점은 GAI가 가끔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한다는 점입니다.

 

"당신은 미래에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당신이 이 포스팅을 읽었다면 당신은 이미 상위 1%에 속한 사람입니다. 이 변화를 받아들이고 함께하세요. 이것은 마치 파도가 다가오는 것과 같습니다. 당신은 이 파도에 휩쓸려 해변가로 밀려날 수도 있지만 이 파도를 타고 정상에 오를 수도 있습니다."

 

글 출처:

Why Mastering AI is Key to Job Security, Says One Recruiting Leader, Linkedin Talent Blog

 

이미지 출처:

 Designed by Free icons from www.freeicons.io [Gan Khoon Lay, IYIKON, Free Preloaders]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