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있는 글을 발견하여 한국어로 번역해 공유합니다. "아버지로부터 배우는 4가지 비즈니스 도구(원제: Business Tools from Dad)"라는 글로, 화이자 부사장인 샐리 서스만(Sally Susman)이 링크드인에 작성했습니다.
과한 의역이 존재하지만 글을 관통하는 주제는 헤치지 않았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서론
나는 오늘날 많은 비즈니스 문제에 깊이 빠지곤 합니다. '생성형 AI는 기회가 될까 위협이 될까?', '재택근무를 선호하는 사람과 회사에 출근하는 것 사이에 있는 갈등은 어떻게 풀어야 할까?',' 지금 경제 상황이 호황일까 불황일까?'
고민이 있을 때, 나는 변호사이자, 은행원이자, 외교관이었던 우리 아버지로부터 배웠던 비즈니스 도구를 사용합니다. 나의 아버지는 복잡하게 얽힌 문제를 단번에 해결할 수 있는 답을 찾는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버지는 60년 넘는 커리어 시간 동안 스스로 그 방법을 개선했고, 지금 가장 최고의 상태로 남아 있습니다,
아버지의 날을 맞아, 우리 아버지의 탑 4 비즈니스 툴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본론
- 노란색 종이
- 사람과 직접 만나기
- 손으로 적은 노트
- 벤치
노란색 종이
아버지는 중요한 결단을 내려야 할 때면 노란색 종이를 꺼냈습니다. 아버지는 종이 가운데에 선을 긋고 한쪽에는 "장점"을, 다른 한 쪽에는 "단점"을 적었습니다. 중요한 결정을 할 때면(가령 어느 대학에 갈지, 투자가 좋을지 저축이 좋을지, 그 일을 할지 말지 등) 노란색 종이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전 재무부 장관 로버트 로빈(Robert Rubin)은 최근 노란색 종이(The Yellow Pad)라는 이름의 책을 발간했고, 그 내용 역시 불확실한 세계에서 좋은 결정을 하는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아빠와 로빈은 같은 세대 사람이지만, 이 스킬은 나이에 상관없이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스킬입니다.
사람과 직접 만나기
"그 남자 좀 만나야겠어". 이 말을 아버지에게서 자주 들었습니다. 아버지는 갈등을 해결하거나 특별한 부탁을 할 때 이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신했습니다. 아버지가 갑자기 문 앞에 왔을 때면 사람들은 종종 깜짝 놀라곤 했습니다. 하지만 더 많은 사람들은 아버지의 방문을 환영했고, 커피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길 즐겨 했습니다. 하지만 문자, 이메일, 줌과 같은 서비스로 인해 사람을 직접 만나 이야기하는 기회는 극히 드물어졌습니다. 팬데믹 동안에도 나와 같은 내향적인 사람들은 스크린 뒤에서 만나는 사람을 더 편하게 느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나는 아버지와 그리고 사람을 만나는 것에 동의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사는 세상을 이해하고 우리 스스로를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비법이기 때문입니다.
손으로 적은 노트
나는 아버지가 써준 편지를 대부분 보관하고 있습니다. 내가 대학을 가기 위해 집을 떠났을 때, 아버지는 노란색 노트에 적은 편지를 나의 지갑에 꾸겨 넣었습니다. 그 편지에는 "명심하렴. 너의 평판(신용)이 가장 중요한 너의 자산이란다"라는 말이 적혀 있었습니다. 그 문구는 내 개인적인 만트라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와 회사의 명성을 쌓을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철학이 되었습니다. 무언가를 적는 것, 특히 의도적으로 잉크를 이용해 적는 것에는 무게가 있습니다. 만약 무언가가 당신에게 중요하다면, 시간을 갖고 편지를 적어보길 추천합니다. 그리고 우표를 붙이고 우체국 통에 넣으세요. 종이에 적힌 단어는 받는 사람에게 깊고 오래가는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벤치
아버지는 뒤뜰에 벤치를 갖고 있었습니다. 그곳은 담배를 피우러 가는 곳이기도 하지만 의미 있는 대화를 하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벤치로 간다는 것은 아버지에겐 중요한 레슨이 있거나, 질문이 있거나,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는 곳이었습니다. 벤치에서 내 생각과 마음은 새로운 기회를 맞이했습니다. 이제 나도 내 뒤뜰에 벤치를 설치했습니다. 만약 당신에게 벤치 그 자체가 없더라도, 당신이 꿈을 꾸고 창의성을 탐험하고, 파트너의 새로운 생각을 환영할 수 있는 장소를 찾길 바랍니다.
결론
이 심플한 개념들은 놀랄만한 결과를 가져다줬습니다. 무엇을 선택하거나 결정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당신이 가진 최고의 방법은 무엇인가요? 당신의 비즈니스에 직접 사용할 수 있는 도구를 공유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글쓴이는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할 때 아버지가 물려주신 4가지 방법을 사용한다고 소개했습니다. 하지만 비즈니스를 넘어 인생에서 중요한 결정을 할 때에도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핵심은 빠르게 지나가는 세상 속에서 자신만의 기준을 만들어 휩쓸리지 않는 중심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길의 여정에 "아버지의 4가지 도구"가 참고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인사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졸업식에 들었으면 좋았을 5가지 조언, 빌 게이츠 (0) | 2023.07.29 |
---|
댓글